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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싱글톤 패턴
    FrameWork/Spring&Spring-boot 2022. 1. 10. 16:28
    •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한 JVM 즉 하나의 java 서버 안에서는 객체 인스턴스가 딱 하나만, 생성 되도록 하는 것

    • 그래서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 private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 키워드르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

    static을 붙여서 필드 변수로 만들면, class 레벨에 올라가기 때문에, 딱 하나만 존재 하게 된다.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return instance;
        }
    }

     

    자바가 딱 뜰때, 바로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를 실행 시켜서,

    자기자신의 객체를 생성 시켜서 instance에 참조를 넣어 둔다. 그럼 자기 자신 인스턴스 객체를 딱하나 생성해서

     instance 만 들어가 있는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 = new SingletonService();
    }

     하지만 누군가 임의로 또 다시 SingletonService 타입의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한다면?

       => 그래서,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한다.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return instance;
        }
    
        private SingletonService(){
    
        }
    
        public void logic(){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출");    }
    
    }
    

     

     

     SingletonService 타입의 싱글톤 instance를 꺼 낼 수 있는 것은 getInstance밖에 없다.

     

    1.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둔다.
    2. 이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오직 'getInstance(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3. 딱 1개의 객체 인스턴스만 존재해야 하므로,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막아서 혹시라도 외부에 new 키워드로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

    싱클톤 패턴을 사용하는 테스트 코드를 보자

    @Test
    @DisplayName("싱클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void singletonServiceTest(){
        
        //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 두었다.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new SinglltonService();
        
        
        //1.조회 :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2. 조회 :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2
        Assertions.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singletonService1.logic();
    }

     

    • private으로 new 키워드를 막아두었다.
    •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개발 팁

    - 웬만한 오류는 컴파일 오류만으로 오류를 잡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잘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 객체 인스턴스 하나를 생성하는데 드는 비용이 1000정도라면 참조를 가져오는 비용은 1정도이다.

     

    Assetions 메서드의 차이

    .isEqual   =>.equals( )와 같다 즉, 논리적으로 같은 값인지를 비교하는 것.

    .isSameAs => == 와 같다 즉, 물리적으로 같은 값인지를 비교하는 것.

     

    스프링 컨테이너의 싱클톤 관리

    스프링 컨테이너를 사용하면 AppConfig.class에 가서 return하는 값을 모두 싱글톤으로 변경 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스프링 컨테이너를 사용하면 객체가 모든 싱크톤으로 사용되도록 알아서 관리해 주기 때문이다.

     

     

    참고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여기서는 객체를 미리 생성해두는 가장 단순하고 안전한 방법을 선택했다.

     

    싱글톤 패턴을 적용하면 고객의 요청이 올 때 마다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하지만 싱글톤 패턴은 다음과 같은 수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싱글톤 패턴 문제점*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늘어난다.
    •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 =>  DIP를 위반한다.

          구체클래스.getInstance로 객체 인스터스를 꺼내와야 해서, 구체 클래스에 의존하게 된다.

    •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
    • 테스트하기 어렵다

          싱클톤은 이미 인스턴스를 받아 와서, 설정이 다 끝나버린다. 그래서 유연하게 테스트 하기 어렵다.

    •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렵다.
    •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
    •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진다.

          DI를 적용하기 어렵다.

    • 안티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

     

    => 스프링 컨테이너를 싱클톤 컨테이너라고 하기도 한다.

     

     

     

    [출처 : 김영한. 스프링 핵심 원리-기본편. 인프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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