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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FrameWork/Spring&Spring-boot 2021. 12. 28. 18:06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 단일 책임의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s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Liskov suvstitution prins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1.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
- 예) UI변경,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계층 layer가 잘 나누어진 이유는 단일책임 원칙을 잘 지키기위함
책임이라는 범위를 적적하게 잘 조절 하는 것이 객체지향 설계의 묘미
변경지점이 있을때 딱 하나의 클래스의 한부분만 고치게 설계하는것이
단일 책임의 원칙을 잘지키는 것
2. OCP 개방-폐쇠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드는 것은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다.
- 지금까지 배운 역활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MemberService - 클라이언트
MemberRepository - 서버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PC원칙을 지킬 수 없다.
- 이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객체를 생성하고,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스프링(spring container)이 해준다.
ocp원칙을 지키기위해서, DI도 필요하고 IoC도 필요한 것 ☆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s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 이야기
- 예)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려면 LSP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리프코프 치환 원칙은 단순하게 컴파일 단계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기능적으로 보장을 해주어야한다. (인터페이스 규약)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 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덩어리가 크면 다 구현하기가 힘들다. 스프링 프레임워크 코드는 처절하게 작은 단위로 분리되어 있다.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를 바라보지 말고 인터페이스만 바라 봐야한다. 앞서 이야기한 역할에 의존 하는 것 과 똑같은 이야기다.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 하도록 시스템도 그렇게 설계해야 한다. 언제든지 구현체를 갈아 끼울 있도록 시스 템을 설계해야 한다.
-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해당 코드를 알기만 하면, 다 의존하는 관계이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지금의 MemberService는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만 아는 것이 아니라,
MemoryMemberRepository 까지 알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MemoryMemberRepository를 다른 것으로 바꾸려고 할 때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직접 의존하고 있는 것)
MemberRepository m = nen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 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출처 : 김영한. 스프링 핵심 원리-기본편. 인프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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