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pring 기본 16 - @Configuration과 바이트코드 조작의 마법
    카테고리 없음 2023. 11. 13. 12:41

    @Configuration과 바이트코드 조작의 마법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레지스트리다. 따라서 스프링 빈이 싱글톤이 되도록 보장해주어야 한다. 그런데 스프링이 자바 코드까지 어떻게 하기는 어렵다. 즉 자바 코드에 따르면 3번 호출외어야 하는 것이 맞다.

    그래서 스프링은 클래스 바이트코드를 조작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모든 비밀은 @Configuration을 적용한 AppConfig에 있다.

        @Test
        void configurationDeep(){
            ApplicationContext ac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AppConfig bean = ac.getBean(AppConfig.class);
    
            System.out.println("bean.getClass() = " + bean.getClass());
    
        }

     

    • 사실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에 파라미터로 넘긴 값은(AppConfig.class) 스프링 빈으로 등록된다. 그래서 AppConfig도 스프링 빈이 된다.
    • Appconfig 스프링 빈을 조회해서 클래스 정보를 출력해보자
    출력
    bean.getClass() = class com.hello.core.AppConfig$$EnhancerBySpringCGLIB$$ce961606

     

    순수한 클래스라면 다음과 같이 출력되어야 한다.

    class hello.core.AppConfig

     

    그런데 예상과 다른게 클래스 명에 xxxCGLIB가 붙으명서 상당히 복잡한 무언가를 출력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것은 직접 만든 클래스가 아니라 스프링이CGLIB라는 바이트코드 조작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AppConfig클래스를 상속받은 임의의 다른 클래스를 만들고, 그 다른 클래스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한 것이다.

    임의의 다른 클래스가 바로 싱클톤이 보장되도록 해준다. 아마도 다음과 같이 바이트 코드를 조작해서 작성되어 있을 것이다. (실제로는 CGLIB의 내부 기술을 사용하는데 매우 복잡하다.) 

     

    *AppConfig@CGLIB예상코드*

    @Bean
    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if(memoryMemberRepository가 이미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되어 있으면?){
        	return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찾아서 반환;
        } else { //스프링 컨테이너에 없으면
        	기존 로직을 호출해서 MemoryMemberRepository를 생성하고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
            return 반환
        }
    }
    • Bean이 붙은 메서드마다 이미 스프링 빈이 존재하면 존재하는 빈을 반환하고, 스프링 빈이 없으면 생성해서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고 반환하는 코드가 동적으로 만들어진다.
    • 덕분에 싱글톤이 복장되는 것이다.
    참고
    AppConfig@CGLIB는 AppConfig의 자식 타입으로, AppConfig타입으로 조회 할 수 있다.

     

    @Configuration을 적용하지 않고, @Bean만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Configuration을 붙이면 바이트코드를 조작하는 CGLIB기술을 사용해서 싱글톤을 보장하지만, 만약 @Bean만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Configuration 삭제
    public class AppConfig{
    
    }

    이제 똑같이 실행해보자

     

    bean = class.hello.core.Appconfig

    이 출력 결과를 통해서 AppConfig가 CGLIB 기술 없이 순수한 AppConfig로 스프링 빈에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출력

    call AppConfig.memberService
    call AppConfig.memberRepository
    call AppConfig.memberRepository
    call AppConfig.orderService
    call AppConfig.memberRepository

     

    이 출력 결과를 통해서 MemberRepository가 총 3번 호출된 것을 알 수 있다. 1번은 @Bean에 의해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하기 위해서 이고, 각 2번은 memberRepository()를 호출하면서 발생한 코드이다.

     

    *인스턴스가 같은지 테스트 결과*

    출력
    memberService -> memberRepository1 = com.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6eb2384f orderService -> memberRepository2 = com.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3c9c0d96 memberRepository = com.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3a4621bd

    당연히 인스턴스가 같은지 테스트 하는 코드도 실패하고, 각각 다 다른 주소 값을 참조한 MemoryMemberRepository 인스턴스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확인이 끝났으면 @Configuration이 동작하도록 다시 돌려놓자

     

     

    @Configuration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Configuration을 사용하지 않으면 싱글톤이 보장되지 않을 뿐만아니라, 스프링 컨테이너에 들어있는 객체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것도 보장되지 않는다.

     

     

    정리

    • @Bean만 사용해도 스프링 빈으로 등록되지만, 싱글톤을 보장하지 않는다.
      • memberRepository()처럼 의존관계 주입이 필요해서 메서드를 직접 호출할 때 싱글톤을 보장하지 않는다.
    • 크게 고민할 것 없이 스프링 설정 정보는 항상 @Configuration을 사용하자.

     

    [출처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