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WS를 사용할 때 주의 할 점Infra/클라우드 2024. 1. 26. 14:49
AWS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AWS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므로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한다'가 기본이다. 필요 없는 비용을 지불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즉, 필요한 것을 필요한 만큼 사용한다는 의미다. 필요한지 여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항상 '자신에게 최적화된 상태로 관리한다'가 클라우드를 잘 사용하는 요령이다.
AWS는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웹사이트 구축에 필요한 기능 및 소프트웨어를 대부부 갖추고 있다. 그러나 운영 방법에 따라 요금이 증가할지도 모르고, 회사 사정이나 고객 사정도 있을 것이다. 무엇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적절하게 선택해야 한다.
AWS는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사용자가 AWS의 여러 가지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AWS는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서버 엔지니어와 같은 전문가가 없어도 운영할 수 있게 웹 브라우저로 조작할 수 있는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관리 콘솔
서비스 설정 화면이다.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다.
CLI
명령어로 조작 가능한 명령줄 도구이다. 관리 콘솔에서 할 수 없는 것도 가능하다.
I AM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사용자 계정이다. 그룹이나 정책 등을 일괄로 관리할 수 있다.
비용 관리
비용을 그래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예산에 따라 관리할 수 있다.
CloudWatch
감시 도구이다. 임계 값을 넘는 경우 조치를 취할 수 있다.
AWS 계정
AWS서비스는 서버나 스토리지를 임대할 수 있다. 개인도 사용할 수 있지만 규모가 큰 단체가 사용하기에 장점이 많기 때문에 기업 사용자가 많다. 기업 사용자는 AWS계정으로 사용하는 서비스가 많아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여러 프로젝트에서 같은 계정을 사용하면 비용이 모호해지고 관리도 복잡해진다.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기위해 규모가 커지면 프로젝트나 비용을 관리하는 단위로 AWS 계정을 구분하여 많이 사용한다.
서비스를 사용에 맞춰서 최적화
AWS는 언제든지 시작해서 언제든지 멈출 수 있다. 따라서 필요한 때만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철칙이다. 준비하기 귀찮은 기능이나 소프트웨어들을 서비스로 설정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한 개에 여러 옵션이 있다. 예를 들면 서버 서비스인 Amazon EC2의 경우 인스턴스 유형(서버 성능)을 서택하거나 용량을 선택할 수도 있다. 한번 선택한 다음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이 바뀌면 서비스 또한 상황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Infra > 클라우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 VPC, 서브넷(Public, Private), 라우팅 테이블 (0) 2024.01.18 AWS - VPC 생성 (0) 2024.01.18 AWS - VPC 개념, CIDR 표기법 (0) 2024.01.18 클라우드 마이크로 서비스 - API Gateway Service(Netflix Zuul,Filter)2 (0) 2023.12.14 클라우드 마이크로 서비스 - API Gateway Service(Netflix Zuul)1 (0) 2023.12.13